애니메이션을 만들수 있는 프로그램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유명하고 퀄리티가 높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돈도 많이 들고 여러 복잡한 툴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도 오래걸립니다. 그런데 이번에 제가 소개시켜 드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인 오픈툰즈 (OpenToonz)는 가격도 무료인데다가 사용하기도 굉장히 쉬워서 초보자 분들께도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심지어 상업적인 프로젝트에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https://opentoonz.github.io/e/ 사이트 홈페이지는 여깁니다.
무료 2d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인 오픈툰즈 (OpenToonz)는 원래 이탈리아에서 Digital Video S.p.A가 제작한 "Toonz" 라는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그 유명한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커스터마이즈 되었고 많은 시간동안 지브리 작품에 사용되었습니다.
오픈툰즈로 제작된 작품중에서는 퓨처라마 (Futurama), 그리고 원령공주(모노노케 히메) 등이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이 오픈툰즈를 사용해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오픈툰즈를 열어주시면 이런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New Project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원하시는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Scene Name에 이 씬에 이름도 지정해 줍니다. Units는 픽셀로 지정해 주시고요. Frame Rate 는 24정도로 해주세요.
다 되었으면 이제 Create Scene을 눌러 씬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씬을 만들어 주시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여러분의 화면은 저와 다를수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바는 브러쉬, 지우개, 채우기 등 툴이 있는 바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 끝쪽을 보시면 Drawing, XSheet 등 탭이 보이는데 일단은 Drawing 탭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 다음 화살표가 가르키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Raster 레벨을 만들어 줄겁니다. Raster와 Vector의 차이점이라면 Raster는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Raster 사진의 크기를 늘리게 되면 사진의 퀄리티가 떨어지는데요. 반대로 Vector는 사진의 크기를 늘려도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림의 크기와 모양이 계속 변하는 애니메이션을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Raster 레벨을 만들때 이름만 정해주시고 아무것도 변경하시지 마시고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화면 오른쪽에 흰색 레벨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큰 화면에 그림을 그려주시면 됩니다. 이 그림은 간단히 밑그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에 선이 많고 더러워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옆에 Color탭을 Raster탭으로 바꿔주시면 여러가지 다양한 브러쉬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브러쉬를 선택후 그려주세요. 더하자면, 위에 Raster탭 위에 있는 colors탭에서 + 버튼을 클릭후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 추가해줄수도 있어요.
저는 간단한 나비 한마리를 그려주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이 위에 Vector레벨의 깔끔한 그림을 그려줄거에요.
이번에는 Raster 레벨을 만들때 클릭한 버튼 바로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 새로운 Vector레벨을 만들어 그림을 그려줄거에요.
이렇게 말이죠. 그런데 중간에 선이 삐뚤하거나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굳이 지우고 다시 그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왼쪽에 있는 툴바 중에서
이렇게 생긴 툴을 찾아 삐뚤어진 선을 선택후, 점을 옮기며 선을 고쳐줄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색도 칠해줬습니다! 그리고 전에 그렸던 밑그림은 오른쪽 위에 보이는 칸에서
이 버튼을 찾아 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림이 다 끝나면 이제
여기서 Frame 1칸에 있는 B 1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하여 그림을 복제 해줍니다.
바로 Duplicate Drawing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2번째 프레임에 1번째 그림이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저는 이 2번째 그림에서는 나비의 날개를 1번째 그림의 나비의 날개보다 작게 그려줄겁니다. 이렇게 하면 나비의 날개의 크기가 커졌다 작아졌다 하면서 날개가 접히는 것처럼 보일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자 그리고 애니메이션 파트에서는 화면의 오른쪽에 집중해야되는데요.
1번째 그림을 선택한 후에 3's를 눌러 3프레임을 더 추가해 줍니다. 2번째 그림도 마찬가지로 프레임을 늘려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프레임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1부터 6프레임까지 전부 선택이 된 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줍니다.
여기서 Edit Cell Numbers로 들어가 Repeat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저희는 1초당 24프레임으로 정했으니 한 240프레임 반복으로 합시다.
240프레임이면 10초가 되겠네요. 그리고 Repeat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화면중앙 밑에 위치해 있는 탭에서 플레이 버튼을 눌러 애니메이션을 실행시켜줍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나비가 날개짓을 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나비를 움직여 봐야겠죠?
일단 상단탭에서 Animation 으로 들어가줍니다.
저희는 여기서 Stage Schematic을 살펴볼껀데요.. 그 전에, 우선 새로운 Vector레벨을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밑에 Stage Schematic에서
저희가 만들었던 나비의 파란색 점을 잡아서 새로 만든 Vector 레벨의 빨간색 점과 연결시켜 줍니다.
그리고 새로 만든 Vector레벨의 그림을 선택 후
저 파란색 아이콘을 선택후 Position으로 둡니다. 그리고 나비를 잡아서 원하는 위치로 옮겨줍니다. 그리고 다시 프레임이 보이는 탭으로 이동한 후 한 프레임 20을 선택해 줍니다. 다시 나비를 움직여 주게되면 첫 프레임과 프레임 20사이동안 나비가 움직일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쭉 프레임 240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후... 이번 글을 상당히 길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오픈툰즈로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세요. 유튜브에 오픈툰즈 강의도 여러개 있으니 참고하시면서 도전해 보세요!
댓글